본과 첫 중간고사가 주는 스트레스

류한정 학생(경희의대)
발행날짜: 2023-05-22 05:00:00
  • 류한정 학생(경희의대 본과 1학년)

얼마 전 모두가 입 모아 말하던 그 무시무시한 본과 1학년 첫 중간고사가 끝났다. 아침부터 계속 이어지는 수업에 정신은 없고 내가 잘 하고있는 건지 알 길이 없어 막막했다. 더불어 동기 전체가 열심히 하는 것처럼 보여 유급의 위기를 느끼기도 하며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다. 동기들과 내가 겪은 증상들을 취합해보면 다음과 같았다.

행동적 증상: 폭식 혹은 식욕부진, 자도자도 잠이 오거나 갑자기 잠이 없어짐, 충동소비, 이유없이 유튜브 장시간 시청, 멍때리기
정신적 증상: 우울감, 자극 추구, 감정 기복, 사소한 것에 짜증 혹은 무감각, 집중력 저하와 싫증
신체적 증상: 이통(耳痛), 두통, 속쓰림, 심장 두근거림

특징적이고 공통적인 증상으로는 자극적인 것을 추구한다는 점이었다. 단조로운 일상이 반복되다 보니 한 번 밥을 먹을 때에도 눈이 번쩍 뜨일 만큼 매우 맛있는 것을 먹고 싶어했다. 학교 근처를 쉽게 벗어날 수 없으므로 온라인 쇼핑에 중독돼 충동적으로 돈을 쓰거나, 매점에 하루에도 두세 번씩 방문해 뭐라도 사고 나왔다.

맵거나 단 자극적인 음식에 중독돼 입이 항상 달았고, 이 때문에 식생활이 불규칙해져 위가 쓰리지 않을 때가 없었다. Y양의 경우 평소 단 것을 즐기지 않는 친구인데 매일 새벽 커다란 크림빵을 하나씩 사서 비몽사몽한 상태로 우걱우걱 그 자리에서 해치우고 잠들어 몇키로나 쪄버렸다고 한다.

평소 웃음을 잃지 않는 K언니도 스트레스의 여파를 피할 수 없었다. 어느 날 천사같은 얼굴과 대비되는 분노의 속삭임을 듣게 되자 우리는 빵 터지고 말았다. K언니뿐만 아니라 대부분이 사소한 것에 짜증이 쉽게 나거나 너무나 무감각해졌다. 원래 웃던 개그에 입꼬리가 미동도 없기도 하고 갑자기 웃음이 실실나며 교수님의 썰렁한 개그에도 깔깔 웃을 정도로 감정이 요동쳤다.

최고의 해결법은 원인인 시험을 끝내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그나마 효과를 본 방법들을 소개하겠다.

1. 중간중간 완전히 휴식
2. 마음 편하게 가지기
3. 주변인들과 대화
4. 스트레스 방출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법은 휴식이다. 본과생은 공부와 떨어질 수 없는 사이지만 휴식을 통해 일종의 경계를 만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일정 시간 공부한 뒤에는 꼭 10분 정도는 눈을 붙여 두거나 유튜브를 보는 등 나만의 자유시간을 지켜주자. 또한 불안, 초조, 조급, 걱정 등과 멀어져야 한다. 보통 이런 걱정들은 완벽주의로부터 오는데 현실적으로 강의록에 있는 내용을 다 알 수 없으므로 적당히 포기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하지만 평생을 100점, 1등급과 함께해온 의대생이 갑자기 마음가짐을 바꾸는 건 쉽지 않다.

그렇다면 추천하는 다른 방법은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다. 동기들과 점심시간, 쉬는 시간에 공부에 대해 열렬히 뒷담을 한바탕 하고 나면 후련해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공부한다고 집이나 도서관에만 쏙 박혀 있으면 혼자만의 우울한 생각에 갇히기 쉽다. 하루에 한마디도 못했다면 지금 바로 부모님께 전화라도 하자. 힘든 것을 말하면 상황은 바뀌지 않을지 몰라도 알게 모르게 위안을 받으며 기분은 조금 나아질 것이다.

대화도 일종의 스트레스 방출인데 운동을 하면 더욱 적극적으로 방출할 수 있다. 더불어 체력까지 증진되니 장점이 참 많다. 이번 기회에 이를 절실히 깨닫고 방학부터 정기적으로 운동을 다녀야 겠다고 결심한 동기들이 한둘이 아니다. 물론 운동 외에도 스트레스를 방출할 수 있는 평생 취미를 가지면 도움이 된다.

그러나 시험이 끝난 다음 날부터 쉴 새 없이 바로 수업이 진행되어 모두 여전히 피곤함을 호소했고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갔다. 사람 마음은 고무줄 같다. 조금의 충격에는 쉽게 회복하지만 스트레스가 오래 지속되면 축 늘어져 마음이 아주 망가지고 회복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중간중간 전략적으로 잘 쉬고 충전하며 본과생활을 헤쳐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글을 통해 스트레스를 받는 본과생이 한둘이 아님을 알고 나름의 심심한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 실제로 연구 결과들을 보면 우울감과 번아웃을 겪는 의대생들은 전세계를 막론하고 많다고 한다. 이 스트레스와 부담감이 의사가 되기 위해 겪어야 하는 당연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의외로 도움이 될 것이다. 피할 수 없다면 잘 관리하는 것만이 답이다.

관련기사

오피니언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