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사업 시행 속 정부 비대면 플랫폼 개발권 '윤곽'

발행날짜: 2023-05-24 12:05:33
  • 복지부 '비대면 진료기술 개발 및 실증연구' 사업자 최종 선정
    가톨릭 서울성모병원 주도할 듯…기업 참여 '컨소시엄' 형태 유력

정부가 오는 6월부터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을 시행키로 한 가운데 관련 플랫폼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최종 사업자 선정 작업을 마무리하고 조만간 본격적인 플랫폼 개발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톨릭중앙의료원 서울성모병원 전경.

24일 의료계에 따르면, 최근 보건복지부는 '비대면 진료기술 개발 및 실증연구'를 진행할 최종 사업자를 선정하고 협약을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복지부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총 399억원을 투자해 비대면 플랫폼 등 관련 진료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한시적으로 허용된 비대면, 재택치료 시스템을 정부 차원에서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이번 연구를 통해 향후 발생할 감염병 팬데믹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ICT 기반 비대면 진료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본격 추진 될 1단계 비대면 진료기술 개발에는 총 56억원이 투입된다. 여기에 ▲비대면 진료 모니터링 기기 개발 ▲비대면 진료 위중증 예측 및 응급대응 기술개발 ▲비대면 진료 임상의사 결정지원시스템 개발 등 7개 과제에 41억원이 투입되며, 2단계인 ▲비대면 진료 플랫폼 개발 및 실증 사업에는 15억원이 투입된다.

이 가운데 해당 사업은 서울성모병원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성모병원이 총괄하는 동시에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는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되는 방안이 유력 시 된다.

정부 예산으로 추진되는 비대면 플랫폼인 만큼 6월 시범사업 등 비대면 진료 확대 분위기 속에서 정부가 인정하는 표준 플랫폼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추가적인 감염병 사태 발생 시 개발된 비대면 플랫폼이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익명을 요구한 A대학병원 내과 교수는 "이번 복지부 주도로 진행되는 정부 과제는 향후 감염병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비대면 진료 플랫폼 개발이 핵심"이라며 "향후 새로운 감염병 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최근 서울성모병원과 최종 협약을 완료했다"며 "향후 플랫폼 개발 등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하면서 절차를 밟아 진행될 것으로 여겨진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