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저항성 우울증에 케타민과 전기경련요법 효과 유사

발행날짜: 2023-05-31 11:55:34
  • 미국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진, 365명 대상 임상
    해리·근골격계 부작용 제외하고 우울증 개선 유사

비정신성 치료 저항성 주요 우울증에 사용되는 케타민과 전기경련요법(Electroconvulsive therapy, ECT)을 비교한 결과 효과가 엇비슷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미국 브리검 여성병원 아미트 아난드 등 연구진이 진행한 비정신성 치료 저항성 주요 우울증에 대한 케타민 대 ECT 비교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 NEJM에 24일 게재됐다(DOI: 10.1056/NEJ Moa2302399).

자료사진

현재 치료 저항성 주요 우울증에는 ECT과 마취하 정맥 케타민이 모두 사용되고 있지만, 두 치료법의 효과 비교 연구는 제한적이다.

연구진은 치료 저항성 주요 우울증에 대해 ECT 클리닉에 의뢰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기획했다.

정신병이 없는 치료 저항성 주요 우울증 환자를 모집해 1:1 비율로 케타민(n = 195) 또는 ECT 투여군(n = 170)에 배정했다.

초기 3주 치료 단계에서 환자는 일주일에 3번 ECT 또는 케타민(체중 1kg당 0.5mg)을 일주일에 2번 받도록 했다.

주요 결과는 16개 항목으로 구성된 QIDS(Quick Inventory of Depressive Symptomatology)의 기준선에서 50% 이상 감소 여부로 판단했다.

QIDS 점수 분포는 0~27점 사이이며, 높은 점수는 더 큰 우울증을 나타낸다.

2차 결과에는 기억력 테스트 점수와 환자가 보고한 삶의 질을 포함했고, 초기 치료 단계 후 반응이 있는 환자들을 6개월 동안 추적 관찰했다.

분석 결과 케타민 그룹 환자의 총 55.4%와 ECT 그룹 환자의 41.2%가 반응을 보였다(차이 14.2%p).

치료 3주 후 홉킨스 언어 학습 테스트(HVLT-R, 높을수록 더 나은 기능)로 평가한 지표에서 ECT는 기억 회상 감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9.7±1.2 대 -0.9±1.1).

반면 후속 조치 동안 점진적인 회복이나 환자가 보고한 삶의 질 개선은 두 시험군에서 비슷했다.

ECT는 근골격계 부작용과 관련이 있는 반면 케타민은 해리와 관련이 있었다.

연구진은 "비열등성 마진을 -10%p로 설정한 임상을 진행했다"며 "이상 결과 케타민은 정신병이 없는 치료 저항성 주요 우울증에 대한 치료법으로 ECT보다 열등하지 않았다"고 결론내렸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