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국가검진 논의에 개원가는 왜 제외하나"

발행날짜: 2022-09-04 18:45:52
  • 위대장내시경학회, 시범사업 토론회에서 의원급 목소리 배제
    장웅기 회장, 질 관리 강화·증례집 간행·수가 인상 노력 강조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가 대장내시경 국가검진 도입 논의에서 개원가가 빠진 상황을 비판했다. 내시경이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현장 목소리를 배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4일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는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원가 대표자를 빼고 국가검진 도입 토론회를 진행한 것은 정부가 1차 의료기관의 역량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4일 진행된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 현장

이는 지난 19일 개최된 '국가 대장암 검진사업, 대장내시경으로 대체할 수 있을까' 토론회를 겨냥한 것이다.

이날 토론회엔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과 대한장연구학회,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등이 참여해 시범사업에 대한 개선점을 논의했는데 그 구성이 현장과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우리나라 내시경 검사는 1차 의료기관 주도로 이뤄지고 있고 질적 수준도 높은데 관련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에 배제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 관련 논의에서 개원가 입장을 피력할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다.

위대장내시경학회 장웅기 회장은 "시범사업 참여 비율을 보면 개원가가 압도적으로 많이 참여하고 있다. 시범사업 선도하는 그룹이 정책을 수립에서 빠지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특히 시범사업에서 1차 의료기관 검진 역량이 다른 상급병원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위대장내시경학회 박근태 이사장은 "시범사업 과정에서 개원가와의 논의가 충분히 이뤄지기는 할 테지만 우리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토론회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시범사업 참여기준은 인증의는 물론 1년에 300회 이상 내시경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받아야 하는 만큼 다른 연관 학회와 함께 잘 상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위대장내시경학회는 이후에도 국민 건강 향상을 위한 내시경 질 관리 강화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학술대회는 물론 지회주최 집담회 및 실기 교육을 활성화하고 타 학회와의 공동연구에 적극 참여해 보건의료 정책을 선제적으로 제안한다는 계획이다. 또 코로나19로 진행하지 못한 전국단위 소독 실기 사업을 향후 각 지회의 소독·실무위원과 함께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위축된 핸즈온 코스를 확대하고, 질 관리 교육을 위해 본 학회와 지회에 쌓인 20년간의 증례를 모아 내년 상반기 목표로 상부위장관증례집을 간행한다고 전했다. 대장내시경 시범사업에도 참여해 국가 보건정책 수립에 이바지하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장 회장은 이 같은 노력과 함께 이번 임기 때 저평가된 내시경 수가를 정상화할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장 회장은 "이번 임기의 목표를 질 관리 강화, 증례집 간행, 수가 인상 기틀 마련으로 정했다. 특히 국민, 정부와 타 학회의 신임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은 질 관리라고 생각한다"며 "또 내시경은 위험부담이 큰데도 수가가 굉장히 낮다. 유관 학회와 공조해 이를 조정할 기틀을 마련하는 등 수가 인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