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장관에 기재부 출신 제1차관 조규홍 지명

발행날짜: 2022-09-07 15:20:01 수정: 2022-09-07 15:57:32
  • 의사 등 전문가 출신 찾던 윤 정부, 관료출신 장관 내정
    장관 인사청문회·국정감사 일정 겹칠 가능성도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조규홍 제1차관을 지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랜 시간 공석이었던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조규홍 제1차관(56세)을 내정했다.

당초 의사출신, 국회의원 출신 인사가 장관 후보자로 물망에 올랐으나 내부 검증과정에서 정리하면서 지명에 이르지 못했다.

윤 정부는 장고 끝에 기획재정부 출신 공무원인 조규홍 제1차관을 장관으로 올리는 것을 택했다.

조 차관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콜로라도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박사를 취득한 행정고시 출신(32회)으로 기획재정부(당시 기획예산처)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해 2008년 기획재정부 예산제도과장, 장관정책보좌관, 경제예산심의관, 재정관리관 등 기재부 핵심 부서에서 중책을 맡아왔다.

지난 2018년부터 2021년 10월까지 유럽부흥개발은행 EBRD이사를 지낸 후 지난 5월 복지부 제1차관으로 임명된 바 있다.

현 정부가 복지 분야 정책을 추진하는 복지부 제1차관에 기재부 출신을 임명하자 복지부 내부에서는 '복지' 예산을 줄이려는 정부의 의지가 담긴 인사라는 지적이 거셌다.

하지만 정부는 조 차관을 장관으로 지명하면서 의료계는 물론 시민단체들의 우려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편, 복지부 장관은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정식 임명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내달 4일 국정감사 일정과 인사청문회 일정이 겹칠 가능성이 높아졌다.

관련기사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