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명확한 일차 알도스테론증 치료…"고주파절제술 대안"

발행날짜: 2025-02-19 12:00:13
  • 영국 퀸 메리대 연구진, 내시경 초음파 유도 고주파절제술 임상
    75% 완전 치료 반응·43% 임상적 치료 반응으로 혈압 감소

일차 알도스테론증(Primary Aldosteronism, PA) 환자에서 내시경 초음파 유도 고주파 절제술(EUS-RFA)이 기존 전절제술을 대체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약물적 치료는 효과가 떨어지고 부신을 제거하는 수술 방식의 치료 역시 진단율이 1% 안팎으로 저조해 임상적 활용도가 떨어졌다는 점에서 EUS-RFA가 절제술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

영국 퀸 메리대 줄리아 아르젠테시 등 연구진이 진행한 알도스테론 생성 선종의 내시경 초음파 유도 고주파 절제술 임상 결과가 국제학술지 LANCET에 7일 게재됐다(DOI: 10.1016/S0140-6736(24)02755-7).

일차 알도스테론증에서 내시경 초음파 유도 고주파 절제술(EUS-RFA)이 전절제술을 대체할만 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차 알도스테론증은 전체 고혈압 환자의 5~13%, 치료 저항성 고혈압 환자의 25% 이상에서 원인 질환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본태성 고혈압과 비교해 심대사 합병증 위험이 두 배 이상 높으며, 조기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재 치료 옵션은 미네랄코르티코이드 수용체 길항제(MRA)와 외과적 부신 절제술에 국한되며, 이 중 MRA는 남성 환자에서 내약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수술적 치료가 있지만 일측 부신에서 과도한 알도스테론 분비가 확인된 경우에 한해 고려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는 부신 정맥 채혈이나 PET-CT 같은 분자영상 기법의 진단율이 매우 저조한 상황이다.

FABULAS 연구진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새로운 치료 전략으로 EUS-RFA를 제시했다.

EUS-RFA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영국 내 3개 기관에서 내분비학회의 PA 진단 기준을 충족하고, 일측성 알도스테론 생성 부신 선종(APA)이 확인된 18세 이상을 대상 환자를 등록했다.

2018년 2월 21일부터 2023년 2월 10일까지 총 44명의 환자를 스크리닝해 28명을 최종 등록했고, 참가자 중 21명(75%)은 한 차례, 7명(25%)은 두 차례의 시술을 받았다.

모든 PET-CT 양성 결절이 내시경 초음파를 통해 확인됐으며, 생검 및 절제 카테터 삽입에 성공했다.

주요 평가 변수였던 안전성 측면에서 위장관 및 부신 천자 후 출혈, 천공, 주요 장기 경색 등의 중대한 이상 반응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유효성 분석에서는 시술 3개월 후 PET-CT에서 APA의 방사성 추적자 섭취 감소가 확인됐으며, 28명 중 21명(75%)에서 생화학적 부분 또는 완전 치료 반응이 나타났다.

또한 12명(43%)은 임상적 치료 반응을 보여 혈압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특히 4명의 환자는 분자영상에서 APA가 사라졌으며, 모든 항고혈압제를 중단한 상태에서도 수축기 혈압 135mmHg, 이완기 혈압 85mmHg 미만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EUS-RFA가 좌측 APA 환자에서 부신 절제술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임을 확인했다"며 "APA 절제 범위가 클수록 PA와 고혈압이 완전히 치유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결과"라고 평했다.

관련기사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